서브상단 글자

투고 규정

HOME     학회지     투고 규정

컨텐츠 내용입니다.

1차 제정: 2013년 03월 15일
2차 개정: 2016년 04월 06일
3차 개정: 2017년 02월 03일
4차 개정: 2019년 02월 16일
5차 개정: 2019년 05월 25일
6차 개정: 2019년 12월 13일
7차 개정: 2020년 06월 22일
8차 개정: 2023년 06월 23일

1. 발간 목적 및 간기


1) 한국간호시뮬레이션 학회지(이하 학회지)는 간호시뮬레이션 이론, 실무,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창의적인 연구를 게재한다. 기타 분야와 주제에 관한 논문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의하여 게재할 수 있다.
2) 학회지는 연 2회(6월 30일, 12월 31일) 발간한다.




2. 윤리규정


1) 학회지에 투고하는 논문은 다음의 윤리규정을 지켜 작성하여야 한다.

① 게재 연구의 대상이 사람인 경우, 헬싱키 선언에 입각하여 환자 또는 보호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 참여 중 일어날 수 있는 정신적, 신체적 위해에 대하여 대상자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였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기관윤리위원회(IRB)의 심의를 통과하는 것을 권장하며 필요시 편집인은 서면 동의서 및 IRB 승인서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② 연구의 대상이 동물인 경우에는 실험동물의 고통과 불편을 줄이기 위하여 행한 처치를 기술하여야 한다. 실험과정이 기관윤리위원회(IRB) 규정이나 NIH Guide for the Care and Use of Laboratory Animals에 저촉되지 않았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편집위원회는 필요시 서면동의서 및 윤리위원회 승인서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2) 다음과 같은 부정행위가 있는 논문은 게재하지 않으며 관련세부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

① 위조: 존재하지 않는 자료나 연구결과를 만들어내고 이를 기록하거나 보고하는 행위
② 변조: 연구자료, 장비, 또는 과정을 조작하거나 자료나 연구결과를 변경하거나 생략하여 연구 기록이 진실에 부합하지 않게 하는 행위
③ 표절: 정당한 권한 없이 타인의 아이디어, 과정, 결과, 또는 기록을 도용하는 행위
④ 부당한 논문저자표시: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학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학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자격을 부여하는 행위

3) 중복게재 및 중복투고를 금지한다.

① 타 학회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원고는 본 학회지에 투고할 수 없으며, 본 학회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논문은 타 학술지에 게재할 수 없다.
② 분할 논문은 투고 및 게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③ 중복게재 및 논문의 분할 여부는 출판위원회의에서 검토하여 결정하고 이사회에 보고한다.
④ 본 규정 및 연구의 일반적인 윤리원칙을 위반한 회원은 본 학회지에 2년간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기타 관련 사항은 출판위원회의에서 결정한다.

4) 연구자는 논문을 투고할 경우 소속과 직위 등 저자정보를 명확히 밝힌다.

① 대학 교원인 경우 소속 대학과 교수 직위를, 초중등학교 및 대학교 소속 학생의 경우 소속학교와 ‘학생’임을 논문에 밝힌다.
② 논문 저자가 현재 소속이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 최종 소속, 직위, 재학년도를 제출한다.
③ 편집위원회는 연구자가 작성한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된 경우 논문의 저자정보(소속과 직위)를 집적하여 관리하고 이사회에 보고한다.

대상 표시할 사항
대학 소속 대학 소속 교수(전임/비전임) 성명/ 00대학/ 교수
대학 소속 강사 성명/ 00대학/ 강사
대학 소속 학생 성명/ 00대학/ 학생
대학 소속 박사후연구원 성명/ 00대학/ 박사후 연구원
초중등 학교 소속 초중등학교 소속 학생 성명/ 00학교/ 학생
초중등학교 소속 교사 성명/ 00학교/ 교사
기타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성명

④ 미성년자(만 19세 이하인 자) 또는 가족(배우자, 자녀 및 4촌 이내의 혈족)(이하 ‘특수관계인’이라 함)이 참여한 논문은 연구 및 논문작성에 대해 특수관계인의 명확한 기여가 있어야 하며 특수관계인과의 공동 연구 논문투고 때 ‘개인정보 제공 사전 동의서’를 제출해야 한다.
⑤ 특수관계인 공동저자 연구부정행위 확정 시 특수관계인 저자가 해당 논문으로 이익을 취한 관계기관(입시·진학 관련 학교, 연구 관련 기관 등)으로 해당 특수관계인의 연구부정행위 사실을 통보한다.

5) 젠더 혁신정책: 본 학술지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연구 논문에서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로 생물학적 성(sex) 또는 사회문화적 성인 젠더(gender)를 인식하여 아래 내용을 포함하는 원고를 출판하도록 한다.

① 성별 기술에서 성(sex)과 젠더(gender)를 구별하여 기술한다.
② 연구대상에서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포함하여 연구하며 그 결과를 비교분석할 것을 권장한다.
③ 단일 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경우는 학술적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것을 권장한다.

6) 본 규정 및 연구의 일반적인 윤리원칙을 위반한 회원은 본 학회지에 2년간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기타 관련 사항은 출판위원회의에서 결정한다.




3. 원고 제출과 채택


1) 본 학회의 회원은 논문을 투고할 수 있으며, 비회원은 다음의 경우에 투고할 수 있다.

① 본 학회의 회원과 공동연구를 하였을 때
② 본 학회 이사의 추천을 받았을 때

2) 원고는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① 한국간호시뮬레이션 학회 홈페이지(http://www.kssn.or.kr)에 접속하여 투고하며, 국문 원고는 한글로. 영문원고는 HWP 혹은 MS-word로 작성한다. 원고를 투고할 때 자가점검사항을 기입하고, 연구윤리서약서, 연구윤리준수점검사항에 서명해야 한다.
② 본 투고규정에 부합되지 않는 원고는 접수하지 않으며 일단 접수된 논문은 특별한 이유 없이 저자를 바꾸거나, 추가, 또는 제외할 수 없다.

3) 투고된 원고는 3인의 심사위원이 심사한다. 석사학위 논문과 박사학위 논문은 심사를 받은 후 게재할 수 있다. 심사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
4) 원고채택 여부는 논문심사위원 및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채택된 논문의 게재 순서는 최종 원고 완성일자와 접수된 순서를 감안하여 출판위원회에서 정한다.
5) 논문 게재 시 논문 저자의 소속과 직위를 함께 표시한다.
6) 게재논문 인쇄의 교정은 저자가 하며, 게재료, 특수 조판대, 별책대는 본 학회 규정에 따라 저자가 부담한다.
7) 저작권: 원고 제출 시 본 학회의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에서 교신저자가 “저작권이양동의서”에 서명한다. 제출한 논문이 한국간호시뮬레이션학회지에 출간될 경우 그 저작권은 본 학회에 있다.




4. 원고 작성


1) 학회지에 투고하는 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며 영문초록을 200 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2) 원고의 구성은 겉표지, 영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표 혹은 그림의 순으로 하며, 각각은 별도의 페이지로 한다.
3) 겉표지는 다음의 순서로 기재한다.

① 제목은 한글로 간략히 기술한다.
② 제 1저자와 교신저자 및 공동저자를 구분하여 표기한다. 첫 번째 표기되는 저자가 제 1저자이며, 공동저자는 그 다음에 표기한다.
③ 전체 저자의 국문 및 영문 성명, 소속, 직위를 기재한다.
④ 교신저자의 성명, 직장․가정의 주소, 우편번호, 전화번호, Fax번호, E-mail 주소 등을 표기한다.
⑤ 연구비 지원, 그 외 이해관계(conflict of interest)에 대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⑥ 논문의 종류를 종설, 양적연구, 질적연구, 개념분석, Q 방법론적 연구, 메타분석 등으로 구분하여 한글로 기재한다.
⑦ 영문초록의 단어 수 (200개 이내)를 기재한다.
⑧ 주요 용어를 기재한다.

4) 영문초록은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을 구분하여 줄을 바꾸지 않고 연결하여 20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원고의 내용에 부합하는 5개 이내의 영문 주요어(Key Words)를 영문초록 다음에 기재하며 Mesh(http://www.nlm.nih.gov/mesh/meshbome.html)의 용어를 참조한다.
5) 본문의 첫 페이지는 상단에 국문 주요용어와 제목을 기재하되, 저자명은 생략하고 각 페이지에 번호를 기재한다.
6) 국문원고는 A4크기 용지에 한글 또는 MS-word로 작성하고, 여백 주기는 위쪽 30 mm, 아래쪽 25 mm, 왼쪽 25 mm, 오른쪽 25 mm로 주며, 서체는 신명조, 글자크기는 10포인트, 줄 간격은 200%로 작성한다. 영문원고는 MS-word에서 서체는 Times New Romans, 글자크기는 12포인트로 설정하고 줄 간격은 double-space로 작성한다.
7) 국문원고는 영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표나 그림을 포함하여 총 20페이지를 넘지 않아야 한다. 영문원고의 경우 표지, 초록, 참고문헌, 표, 그림 및 부록을 제외하고 6,000 단어로 제한한다.
8) 학술용어는 한국간호과학회 발행 간호학 표준용어집 및 대한의사협회 발행 의학용어집(4판)에 수록된 것을 준용한다.
9) 영문약자를 사용할 때는 처음 사용할 때마다 단어 전체를 표기하고 괄호 안에 약어를 제시한다. 단, 논문제목에는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유의확률을 나타내는 ρ는 이탤릭체 소문자로 쓴다.
10) 표준약어와 단위는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Publication Manual 제 5판(2001)과 APA양식 포켓가이드(2007)를 참고로 사용한다.
11) 괄호( )를 사용할 때의 띄어쓰기는 괄호( ) 앞에 영문이나 숫자가 올 때는 띄어 쓰고 국문이 올 때는 붙여서 쓴다. 괄호( ) 다음에 오는 조사는 붙여서 쓴다.
12) 논문에서 사용하는 연구도구는 도구 개발자의 승인을 받아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3) 기계 및 장비의 경우 괄호( )안에 모델명, 제조회사, 도시(주), 국적을 쓴다. 상품명을 뜻하는 TM, Ⓡ 등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쓰지 않는다.




5. 논문의 구성


1) 논문의 구성은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순으로 하되 문헌고찰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제시한다.

① 서론에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제시하며 배경에 관한 기술은 목적과 관련이 있는 내용만을 포함한다.
② 연구방법은 연구 설계, 대상, 연구도구,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등을 순서대로 포함한다. 연구결과와 논의는 처리된 결과를 중심으로 기술, 논의, 해석한다. 결론에서 연구결과의 내용을 중복 기술하지 않는다. 질적 연구의 경우는 그 조직을 달리 할 수 있다.

2) 표, 그림, 사진 등은 별도의 페이지에 작성하고, 각 페이지에 한 개의 표, 그림, 사진만을 제시한다.

① 표, 그림, 사진은 5개 이내를 원칙으로 하며, 표와 그림의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표와 그림은 각각 별도의 페이지에 배치한다.
② 표 및 그림은 출판규격내의 A4 용지 크기이하(가로 150 mm×세로 200 mm)로 하여 흑색으로 선명하게 그리며 설명은 별도로 작성한다. 모든 선은 단선(single line)으로 하되 도표의 세로줄은 긋지 않는다.
③ 표 제목은 표의 상단에 위치하며, 중요한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한다. 그림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위치하며 첫 자만 대문자로 한다.
④ 질적 연구에서 연구자가 의미전달이 불가능 하다고 판단할 경우 표의 내용을 국문으로 표기한다.
⑤ 소수점은 그 숫자 값이 1을 넘을 수 있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고, ‘1’을 넘을 수 없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지 않는다. (예: t=0.26, ρ<.001)

3) 부록

① 도구개발논문의 최종도구는 부록으로 제시한다.
②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논문의 검토 논문 목록은 부록으로 제시한다.




6. 참고문헌


1) 본문 내 문헌의 인용

① 문헌의 인용은 보기를 참고로 하여 모두 영문으로 표기한다. 이 예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에는 Publication Manual of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6th edition)을 참고한다.
② 저자가 1명 또는 2명인 경우는 본문 내에 인용될 때마다 모두를 표기한다.

예: Choi와 Kim (1998)은…
Affonso와 Lee (1997)는…

③ 저자가 3인 이상 5인까지인 경우 첫 인용에는 모두의 성을 표기하고, 같은 문헌이 반복 인용될 때, 성과 등(等), 연도를 표기한다.

예: Choi, Kim과 Choi (1998)는 대상자… 첫 인용
Choi 등(1998)은 대상자…반복 인용

④ 성과 연도를 ( )안에 표기할 경우 최종저자 앞에는 ampersand "&"로 표기한다.

예: 사회적 관계(Choi, Kim, & Choi, 1998)

⑤ 같은 성의 저자: 둘 이상의 논문이 같은 성을 가진 저자에 의해 같은 연도에 게재된 것이면 혼란을 막기 위해, 성과 그의 이름의 첫 글자(initial)를 써준다.

예:simulation (Volicer, K. A., 1974; Volicer, M. Y., 1974).
간호사(Kim, N. C., 1998; Kim, C. J., 1998).

⑥ 복합인용.

•같은 저자의 복합인용은 최근 연대순으로 하여 “,”로 띄어 쓰고, 저자명은 각 논문마다 반복하지 않는다.
예:(Kim, 1978, 1976) / (Price, 1991, 1989).
•같은 해에 동일 저자에 의한 한편 이상의 논문은 연도를 기입 후 a, b, c, 등으로 첨부하고 연도를 반복하지 않는다.
예:국문논문의 경우: (Kim, 1980-a, 1980-b, 출판 중-a, 출판 중-b).
영문논문인 경우: (Price, 1980-a, 1980-b, in-press-a, in-press-b).
•본문 내에서 다른 저자가 같은 내용에서 인용될 때는 알파벳순으로 괄호 내에 “;”을 이용하여 배열한다.
예: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Brown & Smith, 1978; Choi, 1988; Lee, 1975; Williams, 1991)…

⑦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성과 등(等), 연도를 표기한다. 참고문헌 목록에는 전체 저자의 이름을 표시한다.

예: Choi 등(1998)은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첫 인용, 재인용 모두.
예: 주장하였다(Choi et al., 1998).

2) 참고문헌 목록

①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30개 이내로 하고 저자의 성에 따라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같은 저자에 의한 출판물은 연대순으로 나열한다.
② 참고문헌은 모두 영어로 표기한다. 잡지명, 책명, 학위논문 제목, 보고서명, 잡지의 권(volume)은 이탤릭체로 한다. 책인 경우 책명의 첫 자에만 대문자로 표기하며, 잡지인 경우는 단어마다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전체 잡지명을 쓴다.
③ 저자가 6인 이상일 때에는 6명까지 모두 기입하고 나머지는 et al.로 표기한다.

예: John, P. W., Alexandra, P. B., Max, K. B., Peter, J. L., Peter, F., et al. (2005)

④ 정기간행물: 모든 저자의 이름 (Last name, initial)(출판년도). 제목. 잡지명(Index에 의한 약어), 권(호), 시작 페이지―마지막 페이지. 순서로 기재한다. 호마다 새 페이지로 시작하는 잡지의 경우에는 호를 권 다음에 반드시 기입하고 DOI를 표기한다.

예: Herbst-Damm, K. L., & Kulik, J. A. (2005). Volunteer support, marital status, and the survival times of terminally ill patients. Health Psychology, 24, 225–229. doi:10.1037/0278-6133.24.2.225
예:Lee, M. S. (2000). The pattern of decision making by kidney don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0(1), 47-59.
•잡지기사
예: Posner, M. I. (1993, October 29). Seeing in the mind. Science, 262, 673-674.
•뉴스레터 기사
예: Brown, L. S. (1993, Spring). Antidominations training as a central component of diversity in clinical psychology education. The Clinical Psychologist, 46, 83-87.
•신문기사
예:Brown, L. S. (1993, July 15). New drug appears to sharply cut risk of death from heart failure. The Washington Post, p. 112.

⑤ 저서: 저자 (출판연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한다.

예:Mitchell, T. R., & Larson, J. R., Jr. (1987). People in organizations: An introduction to organizational behavior (3rd ed.). New York, NY: McGraw-Hill.
•편집된 책
예: Bjork, R. A. (1989). Retrieval inhibition as an adaptive mechanism in human memory. In H. L. Roediger III & F. I. M. Craik (Eds.), Varieties of memory & consciousness (pp. 309–330). Hillsdale, NJ: Erlbaum.
•저자나 편집자명이 없는 경우
예: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0th ed.). (1993). Springfield, MA: Merriam-Webster.
•재판된 저서
예: Rosenthal, R. (1987). Meta-analysis procedures for social research(Rev. ed.). Newbury park, CA: Sage.
•백과사전이나 사전
예: Sadie, S. (ed.). (1980).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6th ed., Vols. 1-20). London : Macmillan.

⑥ 편집된 책 내의 논문: 저자 (연도). 제목. 편집자명, 책명(페이지 수). 출판도시: 출판사.

예: Miller, C. (1988). Women's access to health information. In C. J. Leppa & C. Miller (ed.), Women's health perspectives: An annual review (pp. 1-13). Phoenix: Oxy Press.

⑦ 학위논문: 저자(연도). 제목. 졸업학교, 지역.

•박사학위 논문
예: Yoo, E. K. (1993). An ethnography study about Sanhujori, the phenomenon of Korean postpartal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 California.
예: Shin, M. J. (1994). A study of the lived experiences of clients receiving long-term hemodi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Seoul.
•석사학위 논문
예: Huh, M. S. (2005). Effect of Danjeon breathing on stress urinary incontinence and quality of life in middle aged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eui University, Busan.

⑧ 이차 자료에서의 인용: 이차 자료는 일차 자료에서 인용되었음을 다음과 같이 기재한다.

• Seidenberger와 McClelland의 연구가 Coltheart 등의 연구에서 인용된 경우:
예: Coltheart, M., Curtis, B., Atkins, P., & Haller, M. (1993). Models of reading aloud: Dual-route and parallel-distributd-proussing approaches. Psychological Review, 100, 589-608.
• Lee의 연구가 Kim에 의해 인용된 경우
예: Kim, S. N.(1999). A structural model for quality of life in women having hysterectom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1), 161-173.
• Sedenberg와 McClelland's의 연구(Coltheart, Curtis, Atkins, & Haller, 1993에 인용됨)에서와 같이 ~ 한다.
• Lee의 연구(Kim, S. N., 1999에 인용됨)에서는

⑨ 학술회의나 심포지엄 자료(proceedings)

• 출판된 심포지엄 자료.
예: Deci, E. L. & Ryan, R. M. (1991).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In R. Dienstbier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38. Perspectives on motivation (pp. 237-288).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 미출간된 학술대회 자료
예: Lankntree, C. & Briere, J. (1991, January).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 (TSC-C).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SanDiago, CA.
• 포스터 발표자료(Poster Session)
예: Ruby, J. & Fulton, C. (1993, June). Beyond redlining: Editing software that work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scholarly publishing, Washington, DC.

⑩ 미출판물

• 기고되지 않은 경우
예: Stinson, C., Mibrath, C., Reidbord, S., & Bucci, W. (1992). Thematic segmentation of psychotherapy transcripts for convergent analysis. Unpublished manuscript.
• 대학에 속한 경우
예: Dépret, E. F., & Fiske, S. T. (1993). Perceiving the powerful: Intriguing individuals versus threatening groups.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Amherst.
• 출간 중에 있거나 혹은 기고했으나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은 경우
예: McIntosh, D. N. (1993). Religion as schema with implications for the relation between religion and coping.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 제목이 붙지 않은 연구의 원 자료
예: Bordi, F. & LeDoux, J. E. (1993). [Auditory response latencies in rat auditory cortex]. Unpublished raw data.
예: Kim, S. J. (1999). [A structural model for health promoting behaviors in patient with chronic respiratory disease]. Unpublished raw data.

⑪ 기타 : E-mail, 개인접족, 출판중인 원고, 초록.

• FTP (File Transfer Protocol)로 잡지의 초록을 받을 경우
예: Meyer, A. S. & Bock, K. (1992). The tipof-the-tongue phenomenon : Blocking or partial activation? [On-line]. Memory & Coqnition, 20, 715-726. Abstract from : DIALOG File : PsycINFO Item : 80-16351.
• FTP (File Transfer Protocol)로 잡지의 원고를 받을 경우
예: Central Vein Occlusion Study Group (1993, October 2). Central vein occlusion study of photocoagulation: Manual of operations [675 para- graphs]. Online Journal of Current Clinical Trials [On-line serial]. Available : Doc. No.92.
• E-mail로 받을 경우
예: Funder, D. C. (1994, March). Judgemental process and content: Comentary on Koehler on base- rate [9 paragraphs]. Psycology [On- line serial], 5(17). Available E-mail : psyc@pucc Message : Get psyc 94-xxxxx
• 개인 접촉(personal communication)을 E-mail을 포함하여, 전화, 메모, 혹은 편지로 개인적인 의사소통을 한 후 인용할 때에는 참고문헌에는 기록하지 않으며 본문 안에서만 표기한다.
예: Meleis, I. A. (personal communication, April 30, 1993)는 간호이론과-
예: 간호이론과 연구 및 실무 간의 중요성이 시작되었다(Meleis, I. A., personal communication, April 30, 1993).




부칙


1. 이 규정은 2013년 3월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은 2016년 4월부터 시행한다.
3. 이 규정은 2017년 2월부터 시행한다.
4. 이 규정은 2019년 2월부터 시행한다.
5. 이 규정은 2019년 5월부터 시행한다.
6. 이 규정은 2019년 12월부터 시행한다.
7. 이 규정은 2020년 6월부터 시행한다.
8. 이 규정은 2023년 6월부터 시행한다.



* 자가점검사항 checklist 다운로드